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자소서 2번 4번의 차이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자소서 작성 중인데 한 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보통 필살기를 2번과 4번에 쓰라고 하시는데 2번에 직무 관련 경험을 쓰면서 저의 가치관을 어떻게 보여줘야 할까요. 직무 필살기가 3개 정도는 있어서 2번에도 좀 자세하게 적고 싶은 욕심이 있어서 이런 고민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4번의 경우 실험설계와 이유->문제->원인 분석 및 해결 과정->결과에 맞춰 작성했지만 2번의 경우에도 욕심때문에 이렇게 적어도 되나 싶습니다. 그래서 2번에 필살기 쓸 때 1. 직무 경험을 4번처럼 쓰면서 직무 선택에 계기 혹은 역량 보유 주장 + 직무 경험 X인 가치관 혹은 전환점 경험 짧게 기제 2. 실험 과정이나 근거를 줄이더라도 소통이나 협업과 같이 가치관 혹은 성장 과정을 같이 엮어서 작성 중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나 고민입니다. 감사합니다.
2026.03.14
답변 6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사신입은 꼭 핏한 경험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말씀하신 경험들기 멘티분의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 어필요소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하신 부분들을 팩트로 담백하게 담아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2번에 어떤걸 초점으로 맞추느냐 차이에요 4번은 대놓고 직무 경험 적는거고 2번에선 직무 경험을 어필할지 인성적인 부분을 어필할지 고를 수 있어요 저는 모든 내용이 직무로 가는거보단 인성부분도 보여주는게 좋겠다해서 인성 내용도 추가해줬었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2번은 직무 경험을 중심으로 가치관이나 전환점을 자연스럽게 녹이는 방향이 좋습니다. 즉, 4번처럼 실험 설계·문제 해결 과정은 유지하되, 직무 선택 계기와 역량 주장, 그 과정에서 드러난 소통, 협업, 책임감 등 가치관을 짧게 추가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실험 과정만 늘리기보다 경험과 가치관이 함께 드러나도록 압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삼성전자 자소서에서 2번과 4번의 핵심 차이는 강조 포인트입니다. 4번은 말씀하신 것처럼 문제 해결 과정 중심으로 실험 설계, 원인 분석, 해결 과정, 결과까지의 논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주는 문항입니다. 반면 2번은 특정 경험 자체보다 그 경험을 통해 형성된 직무 선택 이유와 본인의 가치관이나 동기를 보여주는 문항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2번을 4번처럼 과정 중심으로 길게 쓰기보다는 경험을 간단히 소개한 뒤 왜 그 경험이 직무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는지, 어떤 역량이나 태도를 갖추게 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정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즉 2번은 동기와 방향성, 4번은 문제 해결 역량을 보여주는 문항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저는 개인적으로 2/4 후배들 도와줄때 2 : 전공말고 데이터 혹은 사회적 경험을 쓰락라고 이야기 합니다. 4 : 4는 전공 역량 필살기를 쓰라 하구요 ㅎㅎ 이렇게 작성해보세요. 채택 부탁드립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4번은 직접적인 직무역량을 쓰시고, 2번에는 인턴이나 프로젝트하면서 리더쉽 이나 자신감.이런걸 내비쳐서 적어주심됩니다. 물론 2번에 존경하는 인물 , 봉사활동, 대학교때 동아리활동 이런것도 괜찮긴한데 요즘은 워낙 고스펙이 많다보니4 번에못적은 간접적인 직무와 연관된 동아리나, 프로젝트나, 수상이나.이런것들을 2번에 다 적습니다. 예로들면 공모전 수상 이력이 존재하는데 이게 직무유관이면 공모전 하면서 여러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를 구축하고 문제해결하고 이런것들을 조금은 더 어필해주심 좋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공정 기술 대학생 인턴
안녕하세요! 메공기 인턴 자기소개서 작성 중에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3번 문항 3.최근 사회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 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에 어떤 이슈를 쓰는 게 좋을지 감이 안 잡힙니다 ... 현직자 분들 입장에서 최근 메모리 시장에 큰 이슈가 무엇이 있을지 얘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제가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대회에 3D DRAM 주제로 참가한 적이 있는데, 수상을 하진 못했지만 약 1000건의 한미중 주요 기업 특허 분석, 발열 문제로 공백 기술 도출, 이에 맞는 R&D 전략 제시까지 약 90페이지 가량의 답안을 제출했었습니다. 이 경험을 4번 문항에 다른 학부연구생 경험과 결합하여 쓸까 하는데 수상을 하지 못했어도 써도 될지, 써도 된다면 프로젝트라고 명시할지 대회에 나갔었다고 이야기 할지, 아니면 단순 스터디 정도로 쓸 지 고민입니다. 이력서에도 프로젝트 느낌으로 작성??
Q. 삼성전자 이력서 학부연구생 관련 질문 드립니다.
이번에 상반기 메모리 사업부에 대학생인턴으로 지원했습니다. 학부연구생을 6개월(현재도 진행) 중 소자제작, 마스크 설계, 소자 분석 등을 했고 연구실에서 산학 과제를 참여하여 대내외 활동에 이 두 부분을 대내외 활동에 따로 각 각 기제하여 제출을 했습니다. 산학과제는 시뮬레이션 기반 연구였고, 소자제작, 마스크 설계는 연구실 내 연구라 따로 기제했는데 제춠서류 삭제후 수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과장 기제 같은걸로 불이익이 있을까봐 걱정됩니다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업무에 대한 질문입니다!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는 공정별 측정된 데이터를 정기 모니터링하면서 생산 및 품질관리를 하는 업무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1. 이때 만약 관리 스펙이 틀어져서 (ex) CD값이 맞지 않는 경우) 설비를 멈추고 파라미터 조정을 들어가나요? 2. 만약 그렇다면 멈추는 동안 설비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생산을 할 수 없게 되어 이익이 감소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걸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